본문 바로가기

회화 영문법 초급

기초 회화를 잘하기 위한 영문법(의문사가 주어로 된 의문문)

    의문사가 주어로 된 의문문

  의문문은 문두에 do, does 또는 be 동사가 온다고 배웠는데 여기서 한번 더 복습하자.
  (1) Who did you go there with?   (
당신은 누구와 함께 거기에 갔었습니까?)
  (2) How many children do you have?   (
당신은 아이가 몇 명 있습니까?)
 
여기서는 do, does, be 동사를 동반하지 않는 의문문을 공부한다. 아래의 예문을 보고 (1), (2)와 비교해 보자.
  (3) Who lives in that house?   (
누가 저 집에 살고 있습니까?)
  (4) Who knows him?   (
누가 그를 알고 있습니까?)
  (5) Who bought that car?   (
누가 저 차를 샀습니까?)
  (6) Who broke my glasses?   (
누가 내 안경을 깼습니까?)
  (7) Who used my pen?   (
누가 내 펜을 썼습니까?)
  (8) How many people live in this apartment house?   (
몇 사람이 이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까?)
  (9) How many Korean people went abroad last year?   (
몇 명의 한국인이 작년에 외국에 갔습니까?)
  (10) How many people called you today?   (
몇 사람이 오늘 당신에게 전화했습니까?)
  (11) What happened?   (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1) (2)
에서는 you가 주어이지만, (3--11)의 문장에서는 의문사 부분이 주어이다. 주어로 될 때에는 do, does 는 필요 없다.

 1. Who + 동사 ...?
  106. 누가 어제 오후 거기에 갔습니까?
 
힌트: (어제 오후) yesterday afternoon
  Who went there yesterday afternoon?

  107. 누가 조금 전에 전화했어?
  힌트: (조금 전) a while ago
  Who called you a while ago?
  * 보충설명 : (조금 전) a short time ago도 가능하다.

  108. 누가 이 토지를 소유하고 있습니까?
  힌트: (소유하고 있다) own
  Who owns this lot?
  *
보충설명
  lot은 구획 정리된 토지를 말하며, land는 구획 정리가 되지 않은 경우에도 쓸 수 있다.

   2. How many + 동사...?
  109. 그저께 파티에 몇 명이 왔습니까?
  힌트: (그저께) the day before yesterday
  How many people came to the party the day before yesterday?

  110. 몇 명의 사원이 이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힌트: (사원) employee
  How many employees work for this company?
  * 보충설명
 
접미어인 (...ee) (... 을 받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employee (고용된 사람)이란 의미이다. payee (돈을 받는 사람), apointee (임명 받은
사람)에서와 같이 수동적인 의미가 된다.

  111. 몇 명의 학생이 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까?
  How many students are studying at this school?

  112. 몇 페이지가 이 책에서 빠져 있습니까?
  힌트: (빠져 있다) be missing
  How many pages are missing from this book?

 

    과거진행형

  공식: be동사의 과거 + 동사원형 + ing
 
해석은: (... 하고 있던 터이다), (... 하고 있었다)라고 하며 과거의 진행 동작을 말할 때 쓴다.

  113. 나는 TV로 야구를 보고 있었다.
  힌트: (TV) on TV
  I was watching a baseball game on TV.

  114. 어젯밤 7시경에 나는 목욕을 하고 있었다.
  힌트: (목욕하다) take a bath
  I was taking a bath about 7:00 last night.

  115. 당신은 그 때 무엇을 하고 있었습니까?
  What were you doing then?

  116. 당신은 그녀에게 무엇에 대해 불평했습니까?
  힌트: (불평하다) complain
  What were you complaining to her about?

  117. 당신은 그 때 어디로 가는 길이었습니까?
  Where were you going then?

  118. 그녀는 그 때 누구와 말하고 있었습니까?
  Who was she talking to then?

    의문사 + 명사의 의문문

1. Which + 명사...?   (어느...)

  우리말의 (어느...)에 해당하는 영어는 (Which + 명사...?)이다. which 대신 what을 사용할 수도 있다. 양자의 차이는 있지만 지켜지지 않고 혼용될 경우가 많다.

  119. 당신은 어느 프로그램을 가장 좋아합니까?
  Which program do you like best?

  120. 당신은 어느 드레스가 제일 좋습니까?
  Which dress do you like best?

  121. 당신은 어느 과목이 제일 좋습니까?
  힌트: (과목) subject
  Which subject do you like best?

  122. 어느 계절에 많은 사람이 결혼합니까?
  힌트: (결혼하다) get married
  Which season do many people get married?

2. What + 명사...? (무슨...)

  What are you reading?   (무엇을 읽고 있습니까?)
 
이 문장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이지만, (What + 명사...?)가 되면 의문형용사이다.

  123. 무슨 책을 읽고 있습니까?
  What book are you reading?

  124. 매일 몇 시에 일을 마칩니까?
  힌트: (일을 마치다) get off work, finish work
  What time do you get off work every day?

  125. 당신의 사무실은 몇 층에 있습니까?
  힌트: (... 층에)라고 할 때는 전치사 on을 사용.
  What floor is your office on?

  126. (다이제스트)의 몇월호를 읽고 있습니까?
  What issue of the Reader's Digest are you reading?

  127. 당신은 무슨 색을 제일 좋아합니까?
  힌트: (제일 좋아하다) like best
  What color do you like best?

  128. 당신은 몇 학년입니까?
  힌트: (학년) grade
  What grade are you in?
  * 보충설명
  grade
는 고등학교까지는 쓸 수 있지만 대학생에게는 What year are you in?이라고 한다. year는 초중고에도 다 쓸 수 있다.

3. What + 명사...?   (어디의...)

  (어디의...)라고 하면 금방 Where가 떠오르지만 Where는 부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할 수 없다. 따라서 What이나 Which를 사용한다. 이 양자간에도 차이가 있지만 반드시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129. 하버드 대학은 어느 주에 있습니까?
  What state is Harvard in?
  * (어느 주에) () (... 의 주 안에)라는 뜻이므로 in을 사용한다.

  130. 그 보험 회사는 어느 빌딩에 있습니까?
  힌트: (보험 회사) insurance company
  What building is that insurance company in?

  131. 그는 어느 역에서 내렸습니까?
  힌트: (내리다) get off
  What station did he get off at?
  * (역에서) (에서) at.

  132. 그는 어느 회사의 사장입니까?
  힌트: (사장) president
  What company is he the president of?

  133. 그는 어느 대학 교수입니까?
  힌트: (교수) professor
  What college is he a professor at?
  * 보충설명
 
학장, 사장 등과 같이 한 명밖에 없는 경우는 of이고 교수, 학생과 같이 다수가 되는 경우는 at를 사용한다.

    일정한 형태가 없는 명사를 세는 법

  물질명사, 추상명사는 일정한 형태가 없으므로 아래와 같은 표현으로 셈을 한다.
  a cup of
한 컵의
  a glass of
한 잔의
  a slice of
한 조각(, 햄 등)
  a piece of
한 조각, 한 장의
  a bottle of
한 병의

  여기서 명사의 종류를 정리해 보자.
 
명사에는 수로 셀 수 있는 명사(Countable Noun, 이후 가산 명사로 호칭)와 수로 셀 수 없는 명사(Uncountable Noun, 이후 불가산 명사로 호칭)가 있다.
 
가산 명사에는 보통명사와 집합명사가 있다.
  (A)
보통명사
 
일정한 형태가 있는 책, 사과, , 학생, , 연필 등과 같이 수로 셀 수 있는 모든 것.
  (B)
집합명사
 
다수의 것이 모여서 구성되는 명사, 가족, 학급, 국민, 위원회 등.   불가산 명사에는 물질명사와 추상명사가 있다.
  (C)
물질명사
 
형태가 있고 어떤 용기에 넣어서 세는 것, 즉 우유, , 맥주, 콜라, 설탕, , 고기 등.
  (D)
추상명사
 
성질, 동작, 상태 등 무형인 것을 나타내는 명사, nature (성질), kindness (친절), action (동작) .

  134. 커피 한 잔 주십시오.
 
힌트: (한 잔)a cup of
  Give me a cup of coffee.

  135. 물 한 잔 가져다 주십시오.
  힌트: (한 잔)a glass of, (가져오다)bring
  Bring me a glass of water.

  136. 종이가 한 장 필요합니다.
  힌트: (한 장)a piece of
  I need a piece of paper.
  * 보충설명
 
문법책에서는 a piece of paper (종이 조각)이고 완전한 상태의 종이는 a sheet of paper 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회화에서는 (한 장의 종이)의 뜻으로 a sheet of보다 a piece of paper가 더 자주 쓰인다.

  137. 토스트 한 조각 주십시오.
  힌트: (한 조각)a piece of
  I want a piece of toast, please.

  138. 그들에게 커피 다섯 잔을 가져다 주게.
  Take them five cups of coffee.

  139. 당신은 매일 우유를 몇 병 마십니까?
  How many bottles of milk do you drink every day?

  140. 햄을 몇 조각 드시겠습니까?
  How many slices of ham will you eat?

  141. 당신은 설탕을 몇 스푼 커피에 넣습니까?
  How many spoonfuls of sugar did you put into the coffee?

  142. 당신은 식빵을 몇 조각 먹습니까?
  힌트: (식빵) bread
  How many slices of bread did you eat?

  143. 나에게는 당신에 대한 뉴스가 하나 있습니까?
  I have a piece of news for you.
  * news
의 발음은 [nj^4^u^25^z]이며, a piece of news라고 표기하는 데 유의할 것.

  144. 나는 어제 가구를 세 점 샀다.
  힌트: (가구) furniture
  Yesterday I bought three pieces of furniture.

  145. 나는 당신에 대한 두 가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힌트: (정보) information
  I have two pieces of information for you.